디프만 10기의 시작

Depromeet(디프만)
Depromeet
Published in
5 min readSep 12, 2021

--

안녕하세요, 디프만 ‘김종훈’입니다. 지난 8월 디프만 10기는 많은 지원자분의 과분한 사랑을 받았고 지난 토요일 첫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디프만 10기는 신규 멤버분들께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사이드 프로젝트 동아리 경험을 제공하고자 오리엔테이션부터 다양한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마친 오리엔테이션 내용과 동아리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했던 과정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단순한 팀 구성이 아닌 팀 빌딩, 팀이 가까워지는 시간

저는 디프만을 8기부터 참여하며 프로젝트 런칭율이 팀원의 화합과 큰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서류 전형과 인터뷰 전형으로 약 100명의 멤버를 팀 구성 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는 빠른 시간 내 모든 멤버가 서로를 인식하고 그들의 업무 스타일, 성향에 따라 최대의 효율을 기대하는 팀을 구성해야 했습니다.

운영진부터 모든 멤버까지 총 96개의 자기소개

우리는 노션을 활용해 오리엔테이션 전까지 간단한 자기소개 템플릿을 제공했고 이를 참고삼아 팀을 구성했습니다. 소극적인 성격이지만 팀에서 리딩 경험을 하고 싶은 멤버는 때론 리더십을 발휘하고 사수가 필요한 주니어와 팀을 구성하고 본업에서 그래픽 디자인에 한정되어 기획과 리서치를 수행해보고 싶은 멤버는 그래픽 실무경험이 없는 학생과 한 팀이 되었습니다.

자기소개 중 뜻밖의 재미

이러한 시도는 팀 구성 이후 팀이 가까워지는 팀 빌딩에도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팀 구성을 위해 시작한 자기소개 페이지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멤버들이 자연스럽게 디프만의 소속감을 느꼈고 오리엔테이션의 첫 만남 시간에 자연스럽게 서로를 소개할 수 있었으며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1주차가 되기 전까지 공동의 목표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프로젝트에 열심히 참여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디프만과 애자일 코칭 집단, 옥토퍼스로켓

디프만 10기는 본업이 있는 멤버들이 7주 안에 서비스를 런칭하고 6주 동안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 개선을 해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툴인 앰플리튜드 (Amplitude)를 제공하는 ‘AB180’과 협업으로 데이터 드리븐의 경험을, 그리고 정해진 기간 내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시장에 내보일 수 있도록 애자일 코칭 전문가 집단인 옥토퍼스로켓과 함께합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는 옥토퍼스로켓의 도움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어떻게 런칭할지 그리고 애자일하게 일하기 위해 어떤 마인드 셋을 가져야 하며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애자일은 총체적인 집합이다

강연 이후 많은 팀에서 칸반 보드와 스크럼을 활용해 애자일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옥토퍼스로켓의 애자일 강연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실패 속에 빛나는 가슴속 삼천원

오리엔테이션의 마지막 세션으로 디프만을 널리 알린 가슴속 삼천원의 개발자 유현식님을 초대했습니다. 이제는 놓아주고 싶은 가슴속 삼천원이지만 디프만 10기를 지원하신 분 모두가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가슴속 삼천원의 개발 과정 그리고 그 외 프로젝트의 성공,실패 경험을 공유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다섯 기수동안 진행한 프로젝트

현식님은 디프만에 5번이나 참여하며 초반 기수에 MVP를 설정하지 못해 서비스를 런칭하지 못했고 후반 기수에 런칭은 했으나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험 속에서 팀원들 간 의사소통과 동기부여가 제일 중요하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가슴속 삼천원은 많은 유명 유튜브와 심지어 유재석이 진행하는 ‘놀면 뭐하니'에서 인터뷰요청을 받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디프만 10기를 함께 시작하는 모든 멤버가 현식님의 경험과 옥토퍼스로켓의 노하우를 발판 삼아 다가오는 12월 어떤 멋진 서비스를 세상에 공개할 지 많은 기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ersonal contact : kjhumal@gmail.com
Official contact : 카카오톡 ‘디프만'채널

--

--

Depromeet(디프만)
Depromeet

Depromeet(디프만)은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만나 매주 한 번의 정기 세션을 통해 생산적인 활동을 도모하는 IT 동아리입니다.